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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전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데 최근 수퍼 차저 운영 부서를 폐쇄하면서 두 명의 고위 임원과 수백 명의 직원을 해고했다. [출처=Financial Times]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 4월 초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향후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2륜 및 3륜차 포함)이 약 5억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따라 ...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최근 휘발유와 경유의 소비세로 인한 세수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주행거리에 대한 새로운 사용세를 승인했으며 이는 전기차에 적용될 예정이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
산업硏, 대선 향방에 따른 韓 영향 “반도체, 대중 수출통제에 시간 벌어 트럼프, 韓에 추가 대미 투자 요구” “자동차 수출 관세 높아질 수 있어” “신통상 정책 만들고 정부조직 바꿔야” [서울경제] 올해 미 대통령 선거에서 누가 이기더라도 미국 주도의 반도체 자국 생산 기조가 유지되면서 글로벌 경쟁이 격화할 것이라는 국책연구기관의 분석이 나왔다. 특히 미국의 중국 견제는 피할 수 없는 상수가 돼 한국의 산업과 통상전략을 새로 짜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산업연구원이 12일 펴낸 '미국 대선 향방에 따른 한국 산업 영향과 대응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금번 미국 대선은 미중 전략 경쟁으로 인한 세계 제조업 국제 분업 구조 재편의 범위와 깊이를 결정할 핵심 변수”라고 진단했다. 우선 연구원은 반도체의 경우 조 ...
... 위기가 갈수록 짙어지는 가운데 한국이 기술 강대국의 틈바구니에서 수출 중심의 생존 전략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첨단기술 경쟁력을 지금보다 더욱 고도화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조언이 나왔다. 12일 서울경제신문이 주요 산업 전문가들에게 기술 패권 경쟁 시대를 맞아 우리나라가 생존을 넘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조언을 구하자 대부분 '기술 경쟁력 강화'와 '산업구조의 변화'를 해법으로 제시했다. 수출 중심의 산업구조를 가진 한국의 경우 대외적인 환경 변화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데 이를 첨단기술 경쟁력 확보와 산업구조 변화를 통해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태규 한국경제인협회 글로벌리스크팀장은 “미국과 기술 패권 경쟁을 하고 있는 중국이 지금까지 서방에서 수입하던 물건들을 자국산으로 대체하면서 중국에 중간재를 ...
... 전문가들은 '차이나 어택'에 따라 공급망 등 산업 경쟁력 확보 외에도 경제 안보 측면에서도 살펴야 할 문제라며 정부 차원의 관심을 촉구하고 있다. 9일 한국해상그리드산업협회는 서울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호텔 애비뉴 동강 B홀에서 '국내 해상풍력 산업 경쟁력 확보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세계 각국 정부와 기업들은 경제 성장과 탄소 중립을 ... 사업으로 보조금이 투입되는 해상 풍력에 외산 기자재가 들어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사업에 매진하고 있는 중소업체들을 고사시키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승문 한국에너지경제연구원 재생에너지 연구위원은 “중국과 같은 외산 자본과 기자재 업체의 시장 진입으로 인해 국내 산업 경쟁력의 악화가 크게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가격 지표의 하한가 설정과 자격·가격 ...
윤대원 기자 이슬기 부연구위원, 9일 해상그리드산업협회 개최한 정책토론회서 발제 “직접적 LCR 한계…일본 사례 참고해 국산제품쓰는 사업자 높은 평가 필요” 이슬기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이 9일 열린 정책 토론회에서 발제하고 있다.[사진=윤대원 기자] 중국산 제품의 공세가 이어지는 해상풍력 시장에서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위해 저가경쟁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장기고정가격계약의 ... 있다.[사진=윤대원 기자] 발제에 이어 조홍종 단국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진행된 패널토론에서도 입찰제도 개선을 통한 공급망 구축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나왔다. 이승문 한국에너지경제연구원 재생에너지 연구위원은 “중국과 같은 외산 자본과 기자재 업체의 시장 진입으로 인해 국내 산업 경쟁력의 악화가 크게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가격지표의 하한가 설정, 자격·가격 평가의 ...
... 생태계 강화를 위한 칩스(CHIPS) 인센티브와 같은 기회 요인이 우세하지만, 미국.일본 기업과의 경쟁 심화와 대중국 수출 감소 등의 위기 요인이 공존한다고 봤다. 철강도 대선 결과에 따라 수위가 정해질 미국의 친환경 정책 및 보호무역주의 강도에 직접적 영향을 받는 산업으로 꼽았다. 주 원장은 "바이든 정부는 철강산업의 탄소배출 감축과 중국에 국한된 관세인상을 추진하고,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하면 무역확장법(232조)을 활용한 관세 인상 및 쿼터 축소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방위산업은 트럼프 집권할 경우 자국 우선주의로 한국과 미국 간 방산협력 후퇴를 우려했고, 바이오의약품은 미국의 탈중국화를 활용할 도약의 기회가 있을 것으로 봤다. 이날 주 원장은 우리나라 경제산업이 디지털전환 그린전환 공급망재편 인구구조변화 ...
... 현황을 자세하게 정리한 보고서가 발간되어 이를 중심으로 하여 국별 현황을 살펴보고 특히 가장 중요한 이슈인 원전을 둘러싼 비용 관련 여건을 살펴본다. 세계 최초의 4세대 원전인 중국 시다오완의 고온가스냉각로(HTGR)가 2023년 8월 상업운전에 들어갔다. [출처=신화통신사 온라인 포털(新??)]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중국은 2023년 중반 ... 엔지니어링 인력을 육성해 낼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원전 건설을 진행함에 따라 예산 및 일정이 계획 대비 초과하는 롱테일 리스크가 존재한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글로벌 기업들의 탈(脫)중국화가 계속되는 가운데,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인도가 한국 ICT 기업들의 해외 시장 활로 개척을 위해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제안이 나왔다.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은 24일 서울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열린 '2024 제 1회 상생포럼'에서 “인도의 IT 분야 수출액은 2016년부터 ... 생산가능인구로 매우 젊으며, 학구열이 높아 고급 인력을 가지고 있다”며 “전세계 AI 관련 기술자의 약 30%가 인도인이라는 통계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인도가 부상하는 이유에 대해 탈중국화와 정부의 적극적인 제조 산업 부흥 정책을 꼽았다. 반도체 산업 사례를 언급한 김 연구원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 함께 세계 3대 메모리 업체인 미국 마이크론이 지난해 8월 인도 ...
... 국내에는 아파트를 비롯한 고층건물 비율이 매우 높아 고층건물의 화재 발생 위험 우려 때문에 2023년 12월 지하 2층 이하에 충전기 설치를 금지하는 등 충전 인프라 확충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현실이다. 국내 테슬라의 인기와 최근 중국 전기차에 대한 관심을 볼 때 결국 우리나라의 국내 전기차 보급이 활성화되려면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한 제도 정비 등을 하루빨리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cbong1109@...
지난해 철강 업종의 영업이익은 1년 전보다 40% 넘게 급격히 쪼그라들었습니다. 국내 건설 경기가 위축되면서 수요가 감소한 데다 외국산 저가 철강 제품까지 물밀듯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국내에 수입된 중국산 열연강판은 179만 톤으로 1년 만에 26%나 늘어났고, 엔화 약세를 앞세운 일본산 제품 역시 30% 가까이 수입량이 증가했습니다. [이재윤 / 산업연구원 소재·산업환경실장 : 경제와 고용에 미치는 철강 산업의 영향이 크다 보니까 중국에서의 생산량·가동률을 유지하는 정책 등으로 수출을 늘리기 위해서 원가 이하로 저가 수출을 하고 있을 가능성도 현재로써는 높아 보이는….]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철강 업종은 앞으로 점점 까다로워지는 외부 환경 규제에도 대처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지난해 10월부터 유럽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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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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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